아빠가 추천하는 태아보험,어린이보험 가입 핵심정리




아이를 가지고 고민한것 중 하나가 태아보험 가입이였는데요

그 선택기준을 공유드리니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1. 가입시기


저체중아, 선천성 질병으로 인한 장애 등 신생아 관련 주요 보장은 임신 22주 이내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22주가 지나면 신생아 관련 보장은 빼고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16~22주 사이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결론! 22주전 가입하세요



2. 생명보험 vs 손해보험


보험회사 선택이 가장 머리 아픈 선택입니다. 검색을 해봐도 광고만 많고 ...

의료실비 부분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이 서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실비보험을 제외하고 나머지 담보내용에 대한 비교가 필요합니다.

생명보험은 사망이나 연금보장에 특화되어 있어 이런 부분은 정액으로 보장하지만 대신 보장범위가 좁은 편입니다. 반대로 손해보험은 실제 발생한 치료비를 특약 등을 통해 다양하게 보장하는 것으로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는 질병에 대해 보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태아보험, 어린이보험은 손해보험사가 유리합니다.

▷ 결론! 손해보험을 추천합니다.



3. 순수보장형 vs 만기환급형


만기환급형으로 가입하면 보험 만료시 보험료를 돌려받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만기환급형의 보험료 환급받는 시점은 만기가 되는 시점으로 30년이나 100년 뒤입니다. 즉, 100세 만기면 100살 되면 받는 것으로 약속한 돈의 가치가 100년 뒤 어떤 가치기 될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더 큰 문제는 만기환급을 위해 적립보험료를 매월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것입니다. 내 돈 내고 돌려받는 것입니다. 저축할 요량이시면 은행에 저축하세요. 보험사들 사업비로 쓰고 남는 돈을 받는 건 저축이 아닙니다.

▷ 결론! 순수보장형을 추천합니다.



4. 만기 선택? 30세 vs 100세


태아보험은 어린이보험이 몸통입니다. 그래서 어린이에 맞춰진 보장내용이 많습니다. 이런 보장을 100살 때까지 필요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한 100세 만기는 보험료가 비쌉니다.

다만, 중간에 아이가 아프거나 청구 이력이 많이 남으면 30살 만기 후 신규 보험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비만 100세 만기로 가입하고, 진단 질병담보는 30세 만기로 가입하는 것이 요즘 트렌드입니다. 30년 뒤 성인이 된 우리 아이가 의료 발전과 보험 트렌드에 맞게 본인이 직접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결론! 실비 100세+진단 30세 추천합니다.





* * *

가입 팁

* * *

담보, 특약 조절로 보험료를 낮추세요.

시력교정, 유치보존, 부정교합 등 매우 희귀한 질병이나 성인병인 급성심근경색 등은 태아/어린이보험에서 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판단은 여러분 몫입니다.



그리고 보험 가입시 3만 원이 넘는 사은품 제공은 불법입니다. 요즘 일부 설계사가 카시트나 유모차 같은 아이용품 제공으로 유혹하는데 거절하기 힘들죠. 하지만 이런 비용은 보험료에 다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잊지 마셔야 할 것입니다.





Comments 0